(1) 소재
영랑의 초기시의 소재는 대체로 자연과 '내 마음'으로서 이것은 그의 고향 강진과 한국 서정시의 소재전통과 연결된다. 그의 자연은 사회로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내향성을 지닌 것으로 영원한 아름다움과 향수에 젖은 내 마음의 유미적 본향이다.
영랑은 후기시에서 「춘향」, 「독을 차고」,
시운동>, <시와 경제>, <오월시>등이 80년대 초의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여러 분야에 걸쳐서 공동체 연합을 형성해갔으며 탈장르와 진보적 성향을 지녔으며, 문학의 예술성과 전문성을 거부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80년대에는 민중시, 실험 시와 다소 위축되었던 서정시도 활발히 대두되면서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도서: 밀양을 살다- 밀양이 전하는 열다섯 편의 아리랑)
Ⅰ. 서론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과거에
*작가소개
당태종의 본명은 이세민(李世民)이다. 아버지는 이연(李淵: 초대 황제)이고 어머니는 두(竇)씨이다. 중국 역사상 유수(有數)의 영주(英主)로 알려져 있으며, 북방민족의 피가 섞인 무인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천성이 총명하고 사려가 깊으며, 무술․병법에 뛰어난 동시에 결단력과 포
시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실 이 시기에는 그 어느 시기보다 비판적 담론이 시대의 중심에 떠오르고 있었던 시기였다. 이에 따라 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도 노동자시, 농민 시 등 민중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민중시의 다양한 형식이 모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 분위기 속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