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20C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1. 시가 문학
1.1. 개화기~1910년대
이 시기는 전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양한 모색과 변화의 움직임이 얽힌 시대이며, 조금 구체적으로 나누어 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의 시적 조류가 공존, 갈등하였던 기간이다.
(1) 예전의 시가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예전 선비들에게는 초미의 관심사이다 보니 이를 제재로 한 시가 옛 시화 중에 심심찮게 보인다. 이 시는 과거시험에 거푸 낙제를 한 맹교의 시로 그의 답답한 심정을 노래한 시이다. 고향 생각이 굴뚝같이 나지만 돌아갈 낯이 없어 꿈에나 한번 고향집에 가볼까 하여 잠을 청한다. 그러나 자주 깨는 통
시대의 전체적 모순을 날카롭게 파헤친다.
< 김 혜 순 >
1. 시인 소개
1955년 경북 울진에서 태어나 건국대 국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현재 서울예전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7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평론이 입선하였으며 1979년 『문학과 지성』에 시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45 깊고 깊은 언약·46 눈 오는 저녁·47 가는 길·49 팔베개 노래·50 구 름·55 가을 저녁에·56 꿈꾼 그 옛날·58 사랑의 선물·59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60 장별리·61 먼 후일·63 옛 이야기·64 해가 산마루에 저물어도·66 꿈으로 오는 한 사람·67로 구성되어 있다.
김소월의 시는 보통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대구시가 꼴찌를 한 것도 사실이고 부진아수가 전국에서 최다로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인 서울의 모 대학의 진학률이 예전에 비해 감소한 것도 사실이다. 또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사교육비 절감을 주장하는 것도 늘 있어왔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