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예술적 전통을 이어받은 소설이 3.1운동을 한 시기의 사회&문화적 의미의 새로운 시발점으로 하여 생성&발전하기에 이르렀다. 신동욱, 韓國小說史,「1920년대 소설」, 現代文學, 1992, p394.
이 시기에 등장한 소설이 현대소설이다. 그 예로 이광수의 『무정』을 들 수 있다. 1917년에 발표된 이광수
<책을읽고>
무정은 춘원 이광수의 첫 장편 소설이자 한국의 근대 문학사의 최초의 장편 소설이란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1971년 1월1일부터 그해 6월14일까지 1백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무정은 연재 당시부터 독자들의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으며, 춘원의 작가적 명성을 굳혀 준 작품이 되었다.
이광수의 첫 장편소설인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로서 당시 근대문학의 대표작이라 평가받고 있는 작품이다.
소설무정은 주인공인 이형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박영채와 김선형의 삼각관계를 주내용으로 하고있으며 이러한 삼각관계는 무정이 당시의 고전 소설과
1. 이광수의 무정 소개
1917년 일제강점기에 발간된 이광수의 무정은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쓰여진 우리나라 최초의 장편소설로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 작품이다.
이러한 무정은 소설속 등장하는 개인적인 사랑을 민족주의적 이상과 사랑으로 승화시키며 민족주의과 계몽주의를 노골적으로
1. 소설무정 소개
무정은 1917년 1월 1일부터 6월 14일까지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 소설이다
무정은 민족적 계몽적, 사실적이라는 소설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당시 일제강점기에 고통받고있던 우리 민족에 대한 애정과 민족의식을 드러냄과 동시에 선형과 영채사이의 애정관계에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