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목적
오늘날 한국교회는 비관적인 것과 낙관적인 것이 교차되어 있다. 일부는 유럽의 교회와 미국의 교회를 따라가고 있다고 하고, 일부는 아직도 한국교회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고 한국교회를 바라보고 있다. 과연 이 자리에 서 있는 한국교회는 어떠한가? 수많은 고민 끝에 누구나
선교사업의 방안’과 ‘선교교회의 설립과 발전’ 등을 중심으로 선교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김대인, 숨겨진 한국교회사, 한들, 서울, 1995, p. 247
1. 네비우스 선교정책-삼자선교정책
(1)자급: 한국교회 성전건축은 한국교회의 힘으로 건축되었다.
①자급의 원리: 교회 설립, 학교 설립, 성경
교회(有形敎會)는 단지 부차적 요소로 본다.
Ⅱ. 초기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교회는 한국에 어떤 경로를 통하여 들어오게 되었는가? 여기에서는 그리스도의 교회가 전래된 선교의 경위, 한국교회를 위해 힘쓴 사람들에 대 하여 약술(約述)하려고 한다.
선교는 보통 외국인 선교사에
한국교회는 서양선교사들의 신학적 전통을 그대로 받아들여 본래 역사 속에서 해방의 사건을 일으켜 가시는 하나님을 관념적, 비역사적, 타계적인 신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이에 그 동안 지배자의 신학에 의한 오염을 벗겨내고 야훼 하나님과 예수에 대한 성서적 신앙을 회복하는 신앙회복운동
한국선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 시대적 배경
당시 조선은 천주교가 사교로 금지 되었고, 박해와 가혹한 고문의 어려움으로 천주교인들이 수난을 당하는 시기였다.
3. 활동
1) 성경을 뿌린 뒤 북경으로 다시 돌아오는 1차 선교여행을 계획하고, 개신교 선교사로서는 처음으로 복음의 선포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