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야기는 전통적으로 도덕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였다. 도덕 교육의 소재로서 도덕적 인물의 모범적 일화가 사용되었고, 이것을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구연 방법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접촉함으로써 인격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
서사학
서술은 운문과 산문, 픽션과 논픽션,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의 이분법을 ‘초월’한다. 즉 서술시는 서사학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탈장르의 한 변형이지만 서술은 최근 지식 담론과 같은 비문학적 담론의 형식으로까지 외연이 확대되고 있다. 서술이란 원래 인식의 한 양식이며 설명의 한 양식
1. 게임과 신화가 만나다.
1) 게임이란 무엇인가?
“흥겹게 뛰다.” 라는 인도 유러피안 계통의 ‘ghem’에서 파생된 단어로 ‘흥겹다’는 정신적으로 재미 또는 즐거움을 느낀다는 뜻과 ‘뛰다’ 라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적 의미의 단어가 합성된 용어이다.
사전적 의미: 유희, 즐거움, 놀이, 오
2). 선형적 내러티브의 구조
(1) 질서
보통 도입부는 질서정연한 분위기 속에서 중요한 스토리 사건들과 인물의 성격들을 명백히 해주는 플롯을 가진다. 또한 관객들이 볼 수 있는 가능한 원인과 결과들의 특정한 범주를 세워줌으로써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이창동 감독의 <초록 물고기> 초반
1. 구조주의의 정의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매우 폭넓은 지적 분야를 포괄하는 이론으로 언어학, 인류학, 정신분석학, 사회학, 미학과 정치이론 등의 발달에 매우 커다란 영향력을 미쳤다. 곧 구조주의는 단순히 철학의 한 유파라기보다는 하나의 세계관이자 그로부터 비롯된 학문적 방법론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