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개와 토끼
솔선해서 일을 하지 않는 현대 사회인들에 대한 충고이다. 사람이 모든 일에 다 솔선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람이더라도 자기가 그 일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면 당장 그 일을 시작할 것이다. 모든 일에 항상 솔선 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일에 매달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사냥개와 토끼
솔선해서 일을 하지 않는 현대 사회인들에 대한 충고이다. 사람이 모든 일에 다 솔선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람이더라도 자기가 그 일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면 당장 그 일을 시작할 것이다. 모든 일에 항상 솔선 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일에 매달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사냥개」로 대표되는 프로문학의 특징과 김기진의 「무산문예작품과 무산문예비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논쟁의 쟁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이다.
Ⅱ. 본론
1. 1920년대 문예사조의 흐름 - 「소설문학의 20년」, 임화
1) 들어가며
임화는 이번 텍스트에서 1920년대 문학사를 문예사조와 그
사냥이 끝난 뒤에 죽고 마는 사냥개의 신세가 되고 만다. 왜 프랑스를 구해낸 약관의 처녀가 왜 종교 재판대에 올랐고, 그녀가 화형대의 이슬로 사라지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이 보고서는 먼저 우기가 간과했던 잔 다르크의 존재
개인적 의미일 수도 있고 조국, 민족 등의 규범적 의미일 수도 있으며, 정의, 진리 등 이념적이며 지향적 의미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 우수성이 있다. 또한 여기서 님은 화자의 곁을 떠난 임이면서 떠나지 않은 역설적인 님이다. 현실의 부재를 통하여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또 만날 기약에 가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