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으로 나타내기’에서 “재미있게 보았던 일, 즐거웠던 일들을 주제가 잘 나타나도록 대담하게 수묵화 등으로 그려봅시다.”, “붓과 먹의 특성을 살려, 주제를 대담하게 그려봅시다.” 그리고 “먹물이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며 “수채 물감의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자는 학습
표현 소재를 어린이의 생활 주변에서 찾아내며 산수화나 사군자화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넷째,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수묵화를 그리는 순서는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교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회가 변화하고 산업과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학문이 속속들이 생겨나고, 인기 있는 직업도 달라진다.
미술을 전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사가 되기 위해 미술을 전공한 것이 아니다. 단지 미술이 좋아서, 그리고 디자이너 조각가 화가가 되기 위
과정에서 오히려 이태준 문학관의 원형을 감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동화 창작의 원인과 의미
상허의 초기작들은 대략 몇 가지의 특성들을 보이고 있다. 그 첫째는 동화류가 많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돌아온 상허가 직장을 얻지 못해 방황을 하다가 처음 잡은 직장이 <개벽사>였다. 이곳에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