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Ⅰ. 서론
1920년대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은,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유입과 확산의 시대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당시 지식층의 일부가 사회주의 사상이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파스큘라>와 <염군사>를 토대로 한 사회주의
독자 설정
이 글은 발표 당시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보완하여 작성한 보고서이다. 따라서 강의 시간에 ‘현실의 재현’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실의 재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재현’이라는 핵심어의 개념에 대한 이
Ⅰ. 들어가며
시공을 초월하는 인간의 최고 이벤트 - ‘사랑’
우리의 문학사에서 ‘사랑’, 혹은 ‘애정’이라는 모티프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전통적이고 대중적인 소재이다. 이는 인간의 삶 속에 ‘사랑’이라는 이벤트 자체가 언제나,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최대의 관심사라는 것을 반추하
2) 외재적 비평형태
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 작품,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