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해서 박태원의 모더니즘이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바탕으로 그 변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박태원과 1930년대 모더니즘 사조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관성의 세계 모더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에 박태원은 언제나 문제적인 작가로 등장한다. 우리가 박태원 문학을 문제 삼을 때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모더니즘을 극복하고자 하는 문학적 노정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탐색과 소설 미학적 깊이이다. 「천변풍경」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일련의 논쟁과 북한 최고의 역사소설로 평
모더니즘은 경제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문학적 측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우리나라 문단계에는 리얼리즘 계열의 작가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들이 공존하기 시작하는 것도 이때이다.
작가 박태원도 그들 중 한 사람이라고 꼽을 수 있다. 그의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의 특성을 볼 수 있으
박태원 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川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천변의 차옥정은 주로 중인계층들이 살고 있었던 곳으로 약국을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백타원의 생활을 반영한 그의 자전적 소설로 ,발표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주인공인 ‘구보’가 집을 나서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하루동안 길거리에서 만나게 된 여러가지 일들 속에서 반응하고 있는 구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