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세계는 새로운 지구촌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이런 시대 조류에 맞춰 한반도도 뒤늦게나마 냉전의 후유증을 청산하고 화해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지금 우리 민족은 아주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고 생각된다. 분단의 시대를 청산하고 통일의 시대로 가려하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남북한 사이
일제는 한민족을 말살하기 위하여 ꡐ황국신민ꡑ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였다. 우리말을 못쓰게 하고 이름과 성조차도 빼앗았다. 이러한 교육을 철저히 받은 식민지 2세대(일제시대에 소년기를 보내었거나 태어난 세대) 중에는 고등문관시험 등에 합격하여 고급관리로 출세하거나(김대우, 전봉덕,
민족적 자기 동일성의 세계를 자신의 개성적인 감수성으로 심화시켰다는 데서 독창성을 찾을 수 있다.
그렇다고 김소월이 20년대 초의 시사(詩史)가 보여준 낭만성에서 탈피했다는 것은 아니다. 김소월의 시를 전후기로 살펴보면, 그의 초기시는 민요적 상상력의 시세계가 자유로운 감정의 발로나 꿈
민족주의는 무엇보다도 근대적인 현상이다. 즉 민족주의는 근대 자본주의 발전의 불균형성의 산물로서 그것은 구성원의 평등성에 입각한 근대 국가를 형성하려는 노력으로 이해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민족동일성을 바탕으로 애국?애족의 응집력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은 ‘분단’이
)를 보다 잘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비교 사회 연구의 의의라 보겠다.
또한, 과거의 사건과 현재의 사건에 대한 인과관계를 기술하여 상이한 문화 및 역사적 배경이 만들어낸 결과의 상이함 및 동일성을 발견하고, 앞으로의 상황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것 역시 비교 사회 연구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