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으로 구분되어왔다. 전자는 문학의 미적 가치와 감각적 즐거움을 강조하며, 후자는 문학의 교육적, 사상적 가치를 강조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관점들을 종합하여 문학이 예술적 즐거움과 사상적 가치를 동시에 담을 수 있는 예술 형식임을 주장한다. 먼저, 문학은 감각적 체험과 상상력을
정신적, 물질적으로 그 근원부터 바뀌었다. 즉 전쟁에 나간 남자를 대신하여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대량 진출함에 따라 콜셋, 크리노린스커트, 바슬패드, 페티코트, 화려한 레이스나 자수 등 장식적인 것이 사라지고 사회적 시대적 감각에 부합되는 기능적이고 단축화 되는 경향으로 되었다.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 이런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미술표현영역의 한 부분을 자신의 표현으로 연수하고 활동해야 한다. 아동을 교육하는 것처럼 교사 스스로도 표현기능을 익히고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 보며 자기의 표현 영역을 확보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교과서와 지침서는 교사에게는 참고 자료일 뿐이다.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①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②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③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기능과 갈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