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원으로 확장하려는 논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즉 텍스트의 해석 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의미화 과정이므로 역사 ․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 되는 의미 형성에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는 것을 말한다.
2) 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
학습자는 문학사적 맥락 속에서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해당 작품이 우리문학에서 갖는 의의, 작품을 학습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
이렇듯 문학사 교육이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점을 전제로, 이 글에서는 7차 교육과정 하의 문학교과서에서 문학사가 어떠
교육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고, 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2. 학년 연계
교과서에서 시는 우리말과 우리글을 공부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리고 한편의 문학작품을 느끼고 감상하
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의 목표 항목 서술은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다음 문제는 이러한 문학사 교육을 어떻게 구현해 낼 것인가 하는 것일 것이다. 본 조는 문학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2. 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학과 문학교육으로서의 문학 한명숙, ≪이야기 문학교육론≫, 박이정, 2007
제7차 교육과정기의 문학 교재와 제재 중 교과서문학 제재로 제공되는 학습자의 문학 경험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문학능력 문학능력은 문학작품과 문학 현상을 이해하고 표현하거나 수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