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의 가공적인 이야기에 의한 인생의 해석이다. - A. 벡커
■소설은 인생의 회화이다. - P. 러복크
■소설은 인생의 해석이다. - W. H. 허드슨
위의 여러 정의에 나타나듯이 소설은 우선 '이야기'라는 기본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지금도 흔히 소설을 '스토리'라 하고, 단편을 'short syory', 전기적인 장
구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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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 머리말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도출되는 문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문체는, 변별력을 지니는 구조적 특질이다.”
여기서 변별력을 지닌다는 것은 ‘개성’을 의미하며, 개성이란 타자와의 대비에서 드러나는 상대적 차이, 즉, 타자와의 구별을 가능하게 해 주는 요인을 말한다.
본고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어감의 조화 등을 통하여 내적인 운율 을 이루어낸다.
4. 문장의 구조
문장의 길이와 짜임새
5. 접속어의 사용 빈도와 유형, 여러 가지 문장 부호의 활용 여부
독자는 글의 축어적 의미를 파악하는
구조주의는 이러한 회의주의적 경향을 계승하여 한층 강화한다.
2. 어조와 문체구조주의자들의 저작을 보면 추상화와 일반화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이상으로 삼는 어조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과학적인 냉정함’을 잃지 않는 문체다. 구조주의는 언어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