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제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은 문제법 또는 문제해결법이라고도 불려지는데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주고, 그 해결 과정을 통하여 지적기술적태도적인 학습을 시킴으로써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근본 목적이다 왜냐하면 인간 생활은 곧 문제해결의 연속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기
시대에 필요한 능력 즉, 정보 처리 능력, 의사 결정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등의 고급 사고력을 기르는 일이다. 이러한 능력은 교육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으며, 교육의 중심은 학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교육자들의 어깨에 우리나라의 미래가 달려 있다.
모형은 ADDIE(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서, ISD가 교육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습에 초점을 둔 수업”(learning-focused instruction)을 생성해내며 활력이 넘치고 성장하는 분야가 되기 위해서, 다섯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ISD에 필요하다
모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정도에 따라, 나아가 사회과에 대한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ICT의 활용은 기본적으로 사회과 수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하나의 기법(Techniques)에 해당한다고 본다면, 사회과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CT를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의 획
문제이다. 창의성은 영역 구체적(domain-specific)이므로 과제에 적합한 창의적 환경을 조성하고, 그 위에 특정 영역의 기초지식과 기능, 창의성 관련 지식과 기능, 창의적 동기 등의 창의성 요소를 매개로 하여 교과에 적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및 새로운 지식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