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부호 규정은 그 명칭과 체계가 현실과 동떨어진 면이 있고, 그 내용도 모호하거나 빠진 부분이 많아 실제로 문자 생활의 지침 노릇을 거의 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따라서 문장부호를 개정하고 보완하는 일은 어떤 혼란을 초래하기보다 오히려 글을 쓸 때 어떤 부호를 어떨 때 써야 할지 헤매는 사
50여년 후 통일이 되는 시점에서 본다면 우리는 100년 이상의 시간을 분단이라는 아픔 속에서 있게 된다. 그 동안 우리는 서로 다른 사회 성장속도로 인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게 되었다. 또한 남북한 사람들이 사용 하고 있는 언어에서도 같은 한글을 쓴다는 점에서 기본적 언어 구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것
① 경매 브로커라고 불리우지 않습니다. → 경매 브로커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불리우다’는 ‘불리다’의 잘못이다.
‣ 어간 끝 음절 ‘르’ 뒤에 피동 접미사나 사동 접미사 ‘-이-’가 결합하는 경우에는 어간 모음 ‘ㅡ’가 줄어지면서 ‘ㄹ'이 앞 음절의
Ⅰ. 서론
일반적으로 논의할 때, 글쓰기란 생각한 것을 종이에 옮겨 적는 것, 즉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사고를 그냥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은 생각을 발견하고 그것을 언어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과 관련되기
Ⅰ. 서론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 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거리는 서술적 자아로 하여금 경험적 자아에 대해 반성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조건의 구실을 한다. 자신의 경험을 대상으로 하는 일인칭 글쓰기에서 반성의 내용이 나타날 경우 그 이유는 바로 자신의 경험을 시간적 거리를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