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이었고 계급의식만 있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었던 ꡐ염군사ꡑ와는 다른 조직방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파스큘라의 승리로 볼 수 있다. 나중에 카프에는 이기영, 한설야, 박세영, 윤기정, 유진오, 박팔양, 홍요민, 조중곤, 김창술 등이 합세한다.
카프는 제1차, 제2차에 걸쳐 방향전
5. 문단 좌ㆍ우익의 대립
문인들에게 해방은 엄청난 혼란을 몰고 왔다. 일제의 탄압을 피해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작가들은 해방 뒤 하나둘씩 서울로 모여들었다. 해방 직후 일제 강점기 내내 문인들의 억눌린 감정이 분출된 가장 큰 통로는 단체와 조직의 결성이었다. 간판과 결성 취지는 달라도 이
문인 모임
일본유학 지식층 등 기성문단에 공인받은 문필가들
서울청년회, 백조 계열
1925년 4월 *조선 공산당 결성
분열적 활동 전개하던 사회주의 운동단체의 조직적 통합
초기 『창조』,『 폐허』의 중심인물인 이광수, 염상섭은 잡지『조선문단』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문
계급 문학은 보통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으로 불리지만,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이 중 특히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용어는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보통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조직 이전의 자연발생적 계급주의적 색채의 문학을 의미한
문인의 작품에는 사회운동의 실천적인 면보다는 문학적인 면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를 보고 자성의 비판 소리가 강하게 나타났는데, 바로 카프의 1차 방향전환이 여기에서 기인된다.
맹원 총회를 거쳐 문호개방과 조직확대를 목표로 단순한 자연 발생적인 단계에서 벗어나 목적의식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