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텍스트성 intertextuality: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오프닝에서 성우가 들려주는 내레이션은 T.S. Eliot의 시구를 인용한 것이다.
의 5번째 연으로서, 자유롭게 타 장르의 텍스트를 차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준다. .
We shall not cease from explorati
문예학자들을 위한 매체학 Medienkunde für Literaturwissenschaftler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문예학이 텍스트 생산과 수용, 텍스트 선정, 그리고 학교교과서에 이르기까지 정전 형성의 과정을 추적해보면, 늘 매체적 요소들이 필연적으로 거기에 개입되어 있음이 드러난다. ‘매체의 역사로
문예작품과 무산문예비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논쟁의 쟁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이다.
Ⅱ. 본론
1. 1920년대 문예사조의 흐름 - 「소설문학의 20년」, 임화
1) 들어가며
임화는 이번 텍스트에서 1920년대 문학사를 문예사조와 그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특징으로서 전개시킨다. 문학사적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