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 세련됨과 서정적 문체는 그 부정성을 드러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주요 작품으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외에 「나무 한 그루 서 있거라」, 「모두 네 잎 토끼풀」, 「모독」, 「어린 왕자」, 「하얀 저고리」, 「오늘 쓰러진 네모」, 「긴 팽이모자」, 「503호 남자의 희망공장
연작형식의 이 소설집은 1960년대에 시작된 물량적 차원에서의 경제성장정책이 부른 사회병리현상을 해부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60년대 후반 이후 우리 사회의 성격을 규정짓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은 아마 산업화일 것이다. 차관과 직접투자의 형태로 대량 도입된 외국자본이 주축이 되어 진행된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등장인물◈
아버지 :살아보기 위해 힘쓰나 무시당하기 일쑤인 무기력한 가장, 변두리 생활로 전전하다가 삶의 절망 끝에 공장 굴뚝위에서 달나라를 향해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작은 쇠공을 쏘아 올리다 추락사한다.
어머니: 난쟁이를 받들고 자식들을 돌보는 강인한 성품을 가졌다. 노동 현장에 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