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시험에 있어서는 형식적인 팔고(八股)를 실행하여 벼슬에 채용하고, 지식인들로 하여금 ‘사서오경’에 몰두하게 하여 사람들의 사상과 감정을 얽매어 놓았다. 명대의 대표적인 금서(禁書)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대하기 어려운 듯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명나라 중엽, 왕양명이 나타나 양명학(陽明學)을 일으켰다.
2. ‘심즉리’설의 탄생
<심즉리>설이란 '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점점 힘을 얻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민이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사는 사람 또는 다른 지역에서 옮겨와 사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주민은 과거 교통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본인이 태어난 지역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제도가 마련되었다. 이 시대에 일본은 평화와 안정을 이루고 크게 발전하였으며, 특히 네덜란드와 교류하면서 서양 문물을 수용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서양 세력이 동양으로 진출하여 침략의 거점을 마련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인도와 동남아시아가 점차 서양 세력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한편,
Ⅰ. 개요
16세기 서방(서방) 선교사(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으로 왔을 때, 그들은 과거(과거)제도에 대해 대단히 놀랍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중세 서구 귀족사회 속에서는 일개 하층인이 합법적인 절차로 벼락출세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 이래 중국인들의 출신과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