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가상현실
컴퓨터를 통해 접근할 수 있고 그것으로 만들어진 모든 공간.
인공의 세계에 몰입시켜 물리적인 세계를 확장 또는 축소시키는 헤드셋과 안경을 통해 사용자를 가상 환경 안으로 끌어들임.
2-3. 우리나라의 디지털아트
우리나라의 젊은 작가들은 끊임없이 그들의 영상, 설치
디지털이라는 우리 시대의 화두는 예술에 있어서도 디지털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되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디지털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디지털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현상 때문이다. 디지털아트는 단순히 표현 양식의 변화 차원을 뛰어 넘어, 디지털이라는 기술이 미
디지털아트란(시작하는 말)
뉴미디어 시대, 멀티미디어 환경, 하이미디어 등의 용어로 표현되는 정보화 시대에서 디지털은 그 기본원리이자 새로운 하부구조이다. 인간의 상상력을 실현시켜 줄 가장 강력한 수단인 디지털 테크놀러지는 또한 미술과 이미지의 존재방식을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종합·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로 인터랙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