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제 1차 농민전쟁의 전개
19세기 후반 봉건정부의 부패와 외세의 침략 아래 신음하던 우리 농촌의 현실 속에서 동학의 교조신원운동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崔濟愚)가 처형된 뒤 그 억울함을 벗고 동학신앙의 자유를 얻으려고 동학교단측에서 벌인 운동.
은 동학교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의 염원
정읍에 도착해서 처음으로 간 곳은 ‘동학혁명기념관’ 이었다. 생각보다 교통편이 불편해서 택시를 이용해야 했는데 무척이나 비싼 요금 탓에 구석구석 마음 놓고 구경할 수 없었다. 여유가 있으면 꽤나 여러 군데를 돌아보고 선운사나 내장산 정도까지 들려보려고 했었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인하여
동학은 유교·불교·도교는 물론 천주교 사상까지 수용하고, 거기에 전통의 민간신앙까지 혼합한 당시 사회의 사상을 모두 합친 것이었다. 이러한 동학이 창도되어 농민대중 속에 침투되자 동학의 반봉건사상과 민족주의적 반외세사상은 농민대중을 크게 고무시켜 동학에 적극 호응하게 하였다. 결국
동학은 모든 종교와 철학, 사상을 대치하는 새로운 종교로서 한울님이 우주 만물을 조화로 빚어내고 진화를 계속해 오는 가운데, 인문적인 도약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인간을 지도할 가르침을 최제우를 통해 인간에게 가르쳐 주게되었다. 천도교는 ‘후천개벽’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후천개벽은 사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근대적 사회개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