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전에 명시된 의미에 따르면 ‘한류’란, ‘한국문화의 조류’, 혹은 ‘한국의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경제 및 사회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
내용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배휴가 선종의 각 종파 내력과 사상, 그리고 차이점과 공통점들을 알고자 종밀 선사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3편의 내용이 시작된다. 3편은 배휴의 편지에 대한 종밀 선사의 길고 긴 답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종밀 선사는, 제1조 달마로부터 제7조 하택 신회에 이르기
차이점과 그런 차이가 생기는 이유, 그리고 나름대로 정리한 또 다른 예들을 보기로 하자.
우리는 거의가 어렸을 때부터 ‘서양인(서양놈이나 양놈)은 이렇고 저렇고’ 등의 말을 부모님이나 주위 어른으로부터 자주 들었다. 서양인은 우리 동양인과는 무엇이 달라도 한참 다르다는 관점이다. 곰곰히
내용에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각 장의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 해보았다.
제1장은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이다. 고대그리스와 중국의 철학·과학·사회구조와를 대비한다.
제2장은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이다. 현대 동양인이 생각하는 ‘자기’라는 개념과 서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