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어(독일어)의 모국어론
독일 작가는 모름지기 모국어에 애정을 가지고 독일어로써 작품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헤르더(1744-1802)였다.
헤르더에게 있어 언어는 바로 사유를 의미한다. 그런데 그 언어라는 것은 바로 모국어로서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니 우리의 사유는 독자적 세계
, 디 딤돌 → 용언의 명사형+명사
(2) 합성 대명사
ex) 이것, 여러분 → 관형사+명사 / 누구누구, 여기저기 → 대명사 반복
(3) 합성 수사
ex) 열하나, 예닐곱 → 수사+수사 / 하나하나 → 동일한 수사가 반복
5) 합성 동사와 합성 형용사
(1) 합성 동사
① 앞 뒤 어근이 모두 동사인 구성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서서히 글자를 알게 되고 초기 읽고 쓸 줄 아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이 유아 언어 발달의 마지막 단계이며 이 능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계속 진행된다.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각 이론의 비교
1) 피아제가 말하는 언어 습득 과정
Ⅰ. 개요
입문기 문식성 지도와 관련한 첫 번째 이론적 쟁점은, 아동에게 읽기를 지도한다고 할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아동의 초기독서 지도를 위해 수많은 프로그램과 자료가 개발되었으며 그 내용과 방법들 또한 상당히 다양하다.
읽기 과정에 대한 프로
형태소인식(morphological awareness)이란 의식적으로 단어의 구조를 형태소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읽기 학습에서 형태소 단위로의 분절과 인식은 단어가 갖는 구문 및 의미적 정보를 제공하고 이것은 어휘 습득과 아동 및 성인의 읽기 이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