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사상은 일반적·상대적 가치 판단과 인위적 행동을 무의미한 것으로 규정하였고, 이로 인해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뜻을 잃은 사람들의 귀의처가 될 수 있었다. 노자의 도가사상은 민속신앙과 결합하여 노자를 교조로 받드는 도교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도교는 중국에서 가장 강대한 종교의 하
사상의 중심은 '도(道)'에 대한 관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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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의식과 고향의식
1930년대 한국시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의 특징은, 서구적 시공관(時空觀)의 차용에서 잘 드러난다. 시-공간의 무한한 확장을 내용으로 하는 ‘시공간 압축’의 태도가 그것이다. 시계-시간과 지도-공간의 도
노자화호경 老子化胡經>이 바로 그것인데, 이 책에서 불교는 도교의 아류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중국의 역대 정부는 빈번히 이 책을 금서로 지정했다.
2. 제 1장 도라고 부를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닙니다.
道라고 부를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
도가는 혼란한 세상의 인위적인 모든 것을 부정하고 무위자연 함으로써 인간의 모든 불행의 요소로부터 해방하여 완전한 자유로운 인간의 경지를 추구하려 했었다.
따라서 노자를 비롯한 이 시대 제자백가들의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