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라는 점이다.
그의 소설관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논하고자 한다.
1. 시대적 현실 인식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 그의 초기작에 해당하는 두 장편 ꡔ만세전(1922)ꡕ, ꡔ삼대(1931)ꡕ는 식민지 체제하의 당대적 현실의 제시를 통하여 작가의 현실 인식을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작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서 논할 수 없을 만큼 깊이 관련되어 있다. 팔봉이 브 나르드와 클
비평을 중시하는 독자중심비평의 이론을 앞세워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박동혁과 채영신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일보사에서 주최한 보고회 겸 위로회 석상에서 만나 동지가 된다. 동혁은 수원 고등 농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을 깊이 탐구하기 위하여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 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의 면모를 상호 조명하여 작가의식을 살펴보려 한다.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이상(李箱)의 본명은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대 구분 : 문학작품 문학작가 기준, 작가의 이데아, 명성, 계획
② 랄트 코헨의 「문학사의 새로운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