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
소설처럼 꾸며서 들려주는 언술 정도로 오독될 소지가 많은 것이다. 정말로 그렇다면 이 소설은 한국 단편소설의 수준을 대변하는 작품이기는커녕 단순히 본문 중에 나오는 만적의 행장(行狀)을 우리말로 옮겨 놓은 번안의 수준에 머물고 만다고 해야 할 것이다. 불교적 소재를 활용한 우수한 종교문학
단편소설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음악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기회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기회라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한다. 일화로 텅 빈 상점을 우연히 지나던 점잖은 신사가 빈 상점을 보고 들어가 조그만 물건 하나를 훔칠 수도 있지 않느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