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
Ⅰ. 서론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은 문화 개념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상당한 혼란 속에 전개되었다. ‘관 주도 다문화주의’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문화주의 열풍’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오해나 과다한 기대, 민족에 대한 합의의 부재, 그리고 주로 다문화가정을 중
다문화 가정 친구들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이 깊이 뿌리박혀 있다.
우리사회에서 다문화 문제는 이제까지 노동력의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해의 문제이거나, 새롭게 등장한 복지의 대상으로서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 계층의 문제
다문화 문제는 이제까지 노동력의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해의 문제이거나, 새롭게 등장한 복지의 대상으로서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 계층의 문제로만 이해했다.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