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이중적 시선’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닐까?
프로이트의 <남성들의 대상 선택 중 특이한 한 유형>을 살펴보면 비단 현대의 남성뿐 아니라 1900년 초의 남성들도 위와 같은 이중적 시선을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남성은 사랑하는 대상을 선택하는 조건에 있어 이중적인 시선을 가진다. 어머니
Ⅰ. 파수꾼
1. 스토리
기태와 동윤은 중학생 때부터 친했고, 희준은 고등학생 때 친해진 친구이다. 셋은 친구로 지내며 항상 함께 다녔지만 언젠가부터 미묘한 벽이 드러난다. 처음 벽이 세워진 것은 3대 3 월미도 데이트를 떠났을 때. 보경의 마음이 기태에게로 향한 것을 눈치 챈 희준이 열등감을
■ 패션잡지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패션잡지속 이미지는 한번에 쉽게 찍히는 사진들이 아니다. 수많은 컷들 중 최고의 하나를 끄집어내기 위해 철저하게 계획된 작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의 손동작, 시선처리, 옷의 분위기나 배경, 조명의 밝기나 위치, 악세서리등 모든 것이 작가가 의도에 부
<남자들이 대상선택 중 특이한 한 유형> by Freud
자유분방한 여성(탕녀)를 사랑하는 남자들의
심리에 작용하는 조건
이미 임자가 있는 여성에 대한 사랑
자유분방한(매춘부적)여성에 대한 사랑
자유분방한 여성에 질투심을 유발함으로써 사랑을 실감
그 사랑의 목적이 그녀를 구원하기 위한 사랑
시선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면, 화장품 광고를 구성하는 여성과 남성의 시선을 함께 연구할 수 있다. 이러한 시선이론은 존 버거의 ‘시선의 구성에 대한 논의’와 푸코의 ‘패놉티콘의 양식 - 감시와 시선’이 대표적이다.
존 버거는 재현을 통한 여성의 대상화와 억압에 대한 논의로 페미니즘에 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