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가 나도향
1. 성장배경
- 본명: 나경손, 필명: 나빈, 호: 도향
- 성장배경: 한의사 조부 아래에서 문학에 관한 꿈을 접게 됨
- 경성제국대학 의대에 입학하지만 문학공부를 위해 와세다대학으로 도일
- 조부의 지원이 끊겨, 다시 고국으로 귀국
2. 문학의 토대
- 배재학당의 「협성회보」 교
나도향의 삶 - 꿈
배재학교 뒤뜰에 유명한 노송 밑에서 지금은 세상에서 없어진 도향군의
검은 얼굴을 때때로 발견하였다. 군은 어느 때나 백점이라고 주서한 작문지를 나에게 보이면서 자긍하였다. 아마
군은 소설가로의 길이 이곳에서 싹이 트기 시작한 듯하다. 만나면 무슨 책을 보았다고 서로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나도향, 김억, 주요한 등이 중심으로 활동했다. 1935년 12월 통권 26호로써 종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세로 봐서 《개벽》과는 대립되었으나, 신경학파의 작가들이 주로 《개벽》에 웅거한 자연주의 작품이 그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