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김동인의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슬픔』(1921), 『감자』(1925)
② 낭만적 사실주의 :『배따라기』(1921)
③ 유미주의 :『광화사』(1930), 『광염소나타』(1930)
④ 인도적 사실주의 :『발가락이 닮았다』(1931)
⑤ 민족주의 :『붉은 산』(1932)
▶ 김동인의 행적
1) 평양 상수리에서 대지
김동인은 또한 ‘동인문학상’(소설가 김동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문학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적어도 한번은 접해보았을 ‘감자’, ‘배따라기’등을 쓴 작가이다. 김동인의 작품 ‘광염소나타’나 ‘광화사’등을 읽으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김동인의 작품 속에 녹아있는 반도덕적
김동인이 1925년에 조선문단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지만 선비의 정신을 가지고 바르게 살던 복녀가 어려운 환경에 굴복하고 타락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줄거리로 인하여 자연주의 소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연주의 소설이란 환경에 의해서 주인공이 삶이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