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오감도(烏瞰圖)
김기림 박태원의 소개로 곧 이태준에게 그가 발탁되었다. 1934년 여름 7월 24일부터 8월8일까지 연재된 첫 국어시 <오감도>는 <조선중앙일보>를 통해서 파천황의 논란이 쏟아지게 만들었다. 이태준은 학예부장으로 있으면서 이상의 시 <오감도>를 연재함으로써 이른바 이상 신화를 제
이상(李箱) 연구에서 단연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전기적인 연구이다. 여기에서는 당대의 추도문을 비롯하여 전기적 사실 이러한 글로는 박태원(1937), 박상엽(1937, 임종국(1955) 등이 있다.
에 근거한 작품해석과 심리학적 접근 심리학적 연구는 개인의 정신사적 기록과 밀접한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
김기림, 정지용, 이상 등과 함께 ’구인회’를 만들어서 일제하의 한국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비위원, 민주주의 민족전선 결성대회 의장단 등을 역임했으며, 1946년에 월북을 하였다.
‘구인회’ 활동의 과거와 사상성을 이유로
대변되는 계급문학과 백조파로 대변되는 감상적 낭만주의 시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시 정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3공통 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김기림의 추도문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이상에 도달할 수 없음을 알지만 그것을 생각하고 노력하나 끝내는 좌절되는 비극적 반복
5. 작품을 낭독하는 내래이션의 효과
영화 속에서는 이상의 작품을 그의 목소리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내래이션의 효과는 작품만 볼 때 난해할 수 있는 해석을 장면 간 상관관계를 통해 유추해 내도록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