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되는 계급문학과 백조파로 대변되는 감상적 낭만주의 시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시 정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3공통 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에 대해설명하고 김기림의 추도문에 나타난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5) 오감도(烏瞰圖)
김기림 박태원의 소개로 곧 이태준에게 그가 발탁되었다. 1934년 여름 7월 24일부터 8월8일까지 연재된 첫 국어시 <오감도>는 <조선중앙일보>를 통해서 파천황의 논란이 쏟아지게 만들었다. 이태준은 학예부장으로 있으면서 이상의 시 <오감도>를 연재함으로써 이른바 이상 신화를 제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고아체험에 의거한 이야기를 통해 어린아이들을 계몽하는 한편, 부분적인 형태로나마 자신의 창작의욕을 표출하는 기회로 이러한 글들을 쓰게 되지 않았나 생각할 수 있다. 또, 동화창작의 보다 직접적인 이유를 소파 방정환과의 관계에서 찾아야 할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김기림은 이상에 대한 깊은 애정과 그리움을 담은 추모의 글을 씀으로써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문학적 생애를 기리고자 하였다.
이 레포트는 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에 대해설명하고 김기림의 추도문에 나타난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되고 있다. 위 소설은 외관상 서술자와 초점 주체(보는 자)가 분리되어 있는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