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호학을 문자와 시각적 문해 개념을 검사하는 분석 테크닉으로서 교육에 적용한 것은 시각 자료, 교육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특수한 형식을 갖춘 특성들에 대한 시청각 자료의 기호학적 분석의 한 예는 영화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기호학은 이 모든 기호를 그 자체로 다 취급할 정도로 고도화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이러한 기호들이 분석적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화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언어의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
Ⅰ. 서론
기호학적 탐구 방법이 연구 방법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전통적 연구와 질적연구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실험연구 패러다임은 기능적인 법칙과 원인과 효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실험연구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익숙하고 지배적으로 사용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