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적 본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작품 읽기는 작가에서 독자로 향하는 한쪽 방향으로만 가능하다. 그리고 문학작품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가장 특징은 문학작품을 읽는다는 물리적 행위에는 시간이 필요한 활동이라고 하는 것이다.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책을 읽을 때 표지만 본다고 해서, 책의 모
소설의 배경과 상징:
「삼포 가는 길」
1. 뜨내기들의 삶과 物化된 세계:「森浦 가는 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이제는 이 시대의 고전으로까지 평가받고 우찬제 경우「거리 좁히기의 문학성 ―황석영의 “森浦 가는 길” 다시 읽기」에서,「삼포…」의 문학성은「객지」의 시대성을 넘어서며, 문학적
“삼포(森浦)가는길”
목차
1. 작가소개
2. 등장인물 소개
3. 구성
4. 줄거리
5. ‘삼포’의 상징적 의미
6. 이해와 감상
1. 작가 소개
황석영은 1943년 만주 신경에서 태어났다. 8.15 해방 때 평양으로 이주했다가, 황해도 신천에 정착, 그리고 1949년 금방 월남하여 서울에 살게 된다. 6.25전쟁으로 대구까지 피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