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0년대를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4.19혁명이다. 1960년대는 전후의 폐허와 허무를 딛고 4.19혁명을 계기로 분출된 ‘자유’와 ‘민주주의’라는 근대적 가치에 대한 열망이 공감을 얻고 확산된 시기이다. 그렇지만 1960년대는 또한 그런 열망이 곧바로 이어진 5.16쿠테타에 의해 굴
1. 들어가는 말: SF는 어떠한 장르인가
SF 장르는 분명 문학사에 이름을 올린 지 100여 년이 넘지 않는 신생아이다. 물론 SF의 시초를 1561년 작 <유토피아>로, 혹은 1818년 작 <프랑케슈타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지만, 위 작품들은 기실 20세기에 들어서 괄목할만한 대중적 현상이 되어버린 SF라는 신생아가 부
자아의 발견과 각성에 착안하게 되었으며, 사회와 개인의 대립이 심화 되어 사회주의 사상이 출현하기에 이른다.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믿음사, 1997, p114
이는 일본 근대문학에서 근대적 성격이라 지칭되는 것이 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학적 성향은 메이지 말기의 자연주의가 쇠퇴하며 나타난
1-5. 근대적 가족의 장미와 가시
1) 치료학과 2기 페미니즘에서 가족은 자아의 병리를 이해하는데 근원적인 비유가 되며 그러한 설 명을 하는 시작점이 됨
2) 심리학자들의 직업적 관심과 대상이 정상인으로 변화하였으며 치료의 서비스 시장이 확대됨
3) 치료학과 페미니즘은 서로에게 영향을 끼
소월의 자연에 대한 시적 태도는 다양하다. 분리되고 분열된 근대적자아가 근원적 자아로의 회복을 꿈꾸는 주관주의적 이입물로서 자연을 비롯하여, 생태계의 공동체로서 인간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향토적 자연 또한 의인화된 자연물로 대상화되어 있다. 자아표현의 도구로서 자연이며, 인간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