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운동에서 주장하는 남녀불평등과 여성 차별이라는 관점은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20세기의 사띠’라고 까지 불리는 인도의 지참금 관습은 친족, 마을 생활의 사회적 관계망, 전반적인 사회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 상승 경쟁, 브라만 이데올로기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이슬람 사회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입장에서 서구와는 다른 여성관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자한다. Ⅳ장에는 중동사회에서 여성이 차별 받는 이유를 밝히고 현재 문제화 되고 있는 베일, 일부다처제, 명예살인을 다루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중동 여성문제를 어떠한 입장에서 이해하
탈냉전 이후 세계정치의 질서는 문명을 중심으로 재편되어가고 있다. 이미 1950년에 Lester Pearson은 “인간은 다양한 문명들이 평화로운 교류 속에서 나란히 공존하며 서로를 배우고 서로의 역사, 이상, 예술 문화를 공부하여 서로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야 하는 시대에 도달했다. 그 길을 택하지 않을 경
문화가 유입되어 여성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법규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로써 무슬림 여성의 지위는 낮은 자리로 고착화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문화를 비판, 변화하려고하는 것은 또 다른 식민주의이며 획일적인 기준을 강요하는 것이라는 입장. →서구 식민주의의 역사적 연장이며, 패권적 지배를 굳히기 위해 인권, 정치민주화, 자유시장 3위 일체 강요.
-국제인권법에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가입했다는 말은 현실을 도외시한 주장이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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