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용이라 할 수 있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생성(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간․공간적 순서에 따라, 그리고 논리적으로(비교와 대조, 분류와 분석,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주장과 근거)’로 조직하는 활동도 창조적 국어사용이다. 적절하지 못한 내용을 선정하거나 짜임새 있
생성 능력 때문에 고유어가 아닌 한자어로 말을 즐겨 만들었다. 심지어는 ‘우레’를 ‘우뢰(雨雷)’로 쓰는 등 고유어인데도 한자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관습적으로 한자어를 높임말이나 격식어에 사용하는 등 지나친 한자 우월주의도 있다.
이 장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한자어 사용에 대
문장 부호의 쓰임에 유의하며 글을 읽는다.
낱말이나 문장을
정확하게 받아쓴다.
글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는다.
내용확인
내용생성
내용확인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내용생성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낱말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이나
국어문법』의 평가에서 크게 부각된 것은 구조문법의 직접 구성 성분 분석(IC분석)방법론의 제시와 심층구조의 인식 및 변형적 처리의 암시였다. 이를 테면 주시경은‘저 사람의 노래하면서 가오’를 ‘저 사람이 노래하다’와 ‘저 사람이 가다’의 두 문장으로 분해하고 다시 같은 주어명사구의 삭
본문내용
형태론은 단어의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이며 통사론은 문장의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형태소의 분석이나 식별에 관한 연구들과 파생이나 합성과 같은 형태소들의 결합에 대한 연구가 형태론에 든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국어의 굴절은(어휘적 단어가 아닌) 문법적 단어의 형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