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교육과정상 문학교육의 영역은 작품의 `理解와 鑑賞`으로 한정되어 있다. 문학교육의 영역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한정할 경우, 문학의 독자를 단지 문학의 `消費者`로 규정하게 되고, 문학의 창조적 체험에서 외돌려 놓는 결과를 빚기 쉽다. 문학의 독자가 문학의 의미 생성과 재창
제임스 캐리는 영국의 문화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양식으로 문화를 이데올로기와 동일시하기 때문에 문화연구는 이데올로기 연구라고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람시는 이데올로기를 헤게모니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헤게모니는 반대 계급의 소멸을 통해서가 아닌 반대 계급의 이익을 헤게모니
문식성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는 성숙의 결과라는 견해, 아동의 능력이나 흥미와 상관없이 성인의 일방적인 교수의 결과라는 견해, 유아와 환경적인 자극원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견해, 그리고 어머니, 교사, 혹은 더 유능한 또래가 유아와 환경적 자극원 사이에 개입하여 유아가 환경적 자
텍스트로서의 가치(운율, 형식, 화자, 목소리), 문학사적 중요성, 한국 문학의 특질, 문학의 생활화 관련 가치이다 김창원,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 『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국어교육학회, 2006.
. 즉 교과서 집필진들이 제재를 선정할 때 이 네 가지를 주축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교육에서는 매체를 대하는 태도, 즉 정보통신 윤리 혹은 정보윤리를 강조할 것이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에서는 매체의 언어를 통한 소통 능력, 매체 텍스트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능력, 매체 텍스트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비평 능력 등을 기르는 데 중심을 둔다.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