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로 보완적 관계이며 세부 하위영역의 관련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교육공학의 5대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설계영역
설계영역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행위
매체활용: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
혁신의 확산: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 소통하는 과정으로, 인식, 설득, 활용, 확인의 단계를 거침.
실행 및 제도화: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현장에 적용
정책과 규제: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공학
하드웨어로서의 공학교수로서의 공학교육의 공학: 과정으로서의 공학(행동, 체제)
소프트웨어로서의 공학
학습으로서의 공학
인간의 공학: 대안적, 인간적 교육공학 (인지과학, 체제접근, 구성주의)
2장 교육공학의 정의
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들의 설계, 개발, 활
교육공학의 각 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로 제1장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주제를 선정, 제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제3장에서는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마지막으로 제4장 교수체제설계에서는 ASSURE 모형을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안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