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대학국어는 전교생 필수 교양과목으로 2004년을 기점으로 한 차례 큰 변화를 겪었다. 2004년 이전에는 교강사의 취향에 따라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국어지식, 문학 등 여러 영역에 걸쳐서 차별화된 수업을 진행하였고 교재 또한 여러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방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
교양을 서구적 영향 아래 다듬어 왔으며 잘 조탁, 세련된 언어미를 보여준다.
③신석정의 시는 불교의 청증성과 피안적인 사상을 독특한 구화조의 서정을 통해 잔잔한 가락, 따뜻한 온도의 민족의 목가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④유치환은 보들레르의 프랑스 후기 상징파적인 수법을 천재적으로 한국시
국어>, <說文>, <字林>, <三倉>과 함께 학생들의 교양 과목에 넣었다.
㉢ 한국
ⓐ 삼국 시대
<三國史記>, <三國遺事>의 어원설 : 地名이나 人名과 같은 고유명사에 대한 命名의 동기,이유,기준 등을 전해 준다.
* 因以名之(자연물)와 因以爲名(사람, 사건) : 因名의 논리(인명이나 지명은 그렇게 명명될 이
1. 서론
1.1. 연구 목적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거의 모든 과목에서 상대평가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상대평가 방식에서는 학생 개인의 능력을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그 학생이 속한 집단의 능력을 기준으로 삼아서 성적을 평가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