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적 과학교육 환경
유아의 자유로운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허용적인 분위기는 과학적 능력의 증진뿐 아니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유아는 따뜻하고 친근한 성인이 있을 때 더 많은 호기심을 보이고
과학적인 흥미를 신장시키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Ⅱ. 흥미유발의 개념
학습 흥미 유발이란 아동들의 학습 욕구를 그들의 심리에 따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을 하기 쉽고, 좋아하고, 학습에 속도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조그만 일에도 어떤 일이든 중단되지 않는 학습의 지속력도
Ⅰ.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 유발은 방법 자체도 다양할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과 내용 및 학습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거나 좀더 구체적인 흥미 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의
Ⅰ. 과학과교육(학습)의 성격
과학과는 주변의 자연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과학교육의 목표는 첫째,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문제해결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의 습득을 강조했다.
둘째,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와 자연에 대한 친숙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연에 흥미를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