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면, 주희의 리는 구체적 상황에서 분리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말할 수 있다. 특히 불교의 영향은 매우 강조된다.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사변적인 성격 그 자체가 불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성리학의 중심 개념인 ‘이(理)’의 설은 유교에서는 본래 없었던 것, 불교에서 나온 것
차이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국종교사
1) 불교
한나라 때 들어온 불교는 한나라 때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이후 이민족 왕조들에 의해 통치되던 시기(311~589년)에 여러 민족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주로 수용되었다. 당시 소수의 이민족들이 다수의 한인을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적 환경관
도교에서는 천(天)은 순수한 자연이며, 인간 또한 순수한 개인이다. 자연환경은 누구의 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그 자연 자체가 전정(全靜)하고 허정(虛靜)하며 무위한 것이라고 했다.
Ⅰ. 사회관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 안에서만 안정이 보장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사회체제 내부에 각기 다른 고유의 요구와 인성을 가진 개인이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성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