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Ⅰ. 개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 관계한 주요 인물로는 작자와 발행자의 두 부류가 있다. 발행자의 경우는 <출판법>에서 刊記에 밝히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자의 경우는 형편이 조금 다르다. 전대의 소설을 재출간하면서 작자를 기입하지 않은
Ⅰ. 개요
작품의 제목은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을 집약할 뿐 아니라 해당 작품을 다른 작품과 구별하게 하는 주요한 기능을 갖는다. 특히나 기왕의 소설을 새로운 텍스트로 출간하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서는 제목을 정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필사본이나 방각본은 물론 선행 구활
Ⅰ. 개요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
Ⅰ. 서론
한국고전소설을 본격적으로 소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50년대이다.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사이에 아직도 접촉이 없었다. 이와 반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접촉이 극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 관계는 “피로써 맺어진” 친밀한 관계였다. 정치적인 왕래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