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교육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교육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서구 교육의 기본 토대를 이루었다. 서구 교육에서 나타나는 인본주의적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이러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교육을 기초로 하여 발전하였다고 해
수사학 학교는 당대의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였으며 학문적으로, 세속적으로 성공하였으며 당시 교육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던 것 같다(김봉철,1998). 따라서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플라톤의 철학교육, 소피스트들의 교육과 더불어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교육을 제대로 다루어
수사학의 지배는 로마 혹은 그리스의 일부 시기의 그것에 비해 덜 완전했는데 이는 르네상스 수사학은 항상 스콜라철학과 신학, 법학, 의학, 수학, 예술과 대중적 문학, 그리고 여타 분야와 경쟁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모방, 르네상스의 한 특징이었던 고전고대 승모 등은 각각 수사학을 강화
고대 문헌에서 주로 연설가· 수사학자 혹은 소피스트로서 평가받아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수사학』에서 이소크라테스의 문장을 예로 들어 수사학적인 기법이나 표현을 설명하곤 했다.
이에 여기에서 밝히고자 하는 바는 이소크라테스에 대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이소크라테스와 그의 시
Ⅰ. 서론
고대 아테네의 유명한 연설문 작가이자 수사학 교사였고 정치 평론가였던 이소크라테스에 관해서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열에 아홉은 소크라테스요?하고 대답을 할 것이다.그만큼 이소크라테스에 대해 아는 사람은 몇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이소크라테스가 우리가 익히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