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Ⅰ. 개요
미스는 테오반 도스부르크(Theo van Doesburg)의 분석적 정신에 따른 건축도(建築圖) 에 의해 종래의 패쇄적인 입방체로서의 주택개념은 이미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하는 것을 배웠다. 이 두 개의 습작에서 그는 개념이 명쾌하고 통일된 예술적 표현을 나타나게 설계하였다. 이 전원주택은 종래의
Ⅰ. 개요
약자를 생각하는 도시삶터 가꾸기란, 도시삶터의 지속을 위해 더불어 살아가는 삶터를 가꾸어 가는 일이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마음을 다져야 한다. 편협하고 근시안적인 강자(强者)중심의 독존(獨尊)적 사고를 버리고, 약자(弱者)를 배려하는 공존(共存)적 가치관을 다지는 것이 중요
그로피우스는 학교 설립에 관한 토의 때문에 앙리 반 데 벨데의 추천으로 바이마르 대공에게 호출되었다. 앙리 반 데 벨데는 독일 베르크분트의 합리화와 표준화운동에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디자인의 개성적, 예술적인 특질을 주장하고 표준화는 창의성의 불모라고 반대함으로써 무테지우스를 베르
모든 수준의 건축가 ‧ 화가 ‧ 조각가들을 그들의 능력에 따라 교육시켜 유능한 공예가와 독립적인 창조적 미술가가 되게 하여 미래의 지도적 미술가와 공예가를 위한 작업 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한다. 서로 연계되어 있는 이들은 건축물을 전체적으로, 즉 구조 ‧ 끈손질 ‧ 장식 ‧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