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소위 언어학에서 다루는 언어의 기원, 변천사, 문법적 형태 등이 아니다.
여기서 다루고자하는 하이데거의 철학에 있어서 언어와 세계에 대한 고찰이 그 목적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하이데거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하 생략>
1. 주관과 객관의 일치로서의 인식
1. 실재론
1)대표 실재론
대표 실재론(representive realism)은 상식적 실재론의 변형으로 이것은 대표적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이 입장은 모든 지각이 외부 세계의 내적 대표물에 대한 앎의 결과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대표 실재론은 착각 논증이 제기하는 비판에 대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타난 것은 19세기경이었다. 이로부터 규범과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역사적으로 제한된 상대적인 타당성을 갖는다는 상대주의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되는 입장에서 실존주의와 가치철학이 발전했다.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인간, 인간이 만들어 낸 문화와 가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사고의 근본적
생활의 왜곡과 기형을 폭로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왜곡과 기형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이상적 담화 상황: 대화나 토론에서는 토론 참가자 간에 왜곡되지 않은 평등한 발언의 기회가 보장되는 상황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 - 2차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