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전통회화의 주류를 이룬 것은 文人畵라 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의 권위이자 이상으로서 말 그대로 상류계층인 문인들의 회화를 대변하여 왔다. 문인화론의 뼈대는 북송대 蘇東坡, 歐陽修, 沈括 등에 의하여 정립되었다. 송나라 화가 文同이 대나무를 그릴 때 보여주었던 창작태도를 살펴
Ⅰ.『正史三國志』와 『三國志演義』
흔히들 삼국지라고 하면 『三國志演義』를 떠올린다. 『三國志演義』는 陳壽(223~297)의 『三國志』속의 위(魏)촉(蜀)오(吳) 3국의 패권다툼을 흥미진진하게 쓴 소설이다. 그러나 삼국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였다하여 100%믿어서는 안된다. 말그대로 소설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
Ⅰ. 관왕묘의 개념
관왕묘(關王帝)는 관우를 모신 사당으로 관제묘(關帝廟), 관성묘(關聖廟) 또는 무묘(武廟)라고 한다. 관우(武安王 雲長 關羽, ? ~219)는 중국 삼국시대 촉한(蜀漢)의 장수로 관성제군(關聖帝君) ․ 관보살(關菩薩)이라고 하며, 무운(武運)과 재운(財運)의 수호신으로서 한족(漢族)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