門弟: 즉 집안)나 도덕(道德)에 근거한 인재 등용을 반대하고, 오직 능력 있고 현명한 사람만을 선발하겠다고 제창한 것이다. 즉 조조는 치국용병지술(治國用兵之術)이 있는 자는 신분과 도덕을 떠나 중용하였다. 이러한 능력위주의 관리 선발제도를 체계화한 것이 바로 구품중정제(九品中正制), 또는
却說昭義節度使劉悟, 因不肯移節, 仍守原鎭。
각설소의절도사유오 인불긍이절 잉수원진
移? [y?ji?] 지방의 고위 관리(官吏)의 전임(轉任)
각설하고 소의절도사인 유오는 절도사를 옮기려고 하지 않아 여전히 원진을 지키고 있었다.
監軍劉承偕, 在宮時得寵太后, 視爲養子, 旣爲昭義監軍, 恃恩傲物
却說河中叛帥李守貞, 被圍逾年, 城中糧食已盡, 十死五六, 眼見是把守不住。
각설하중반수이수정 피위유년 성중양식이진 십사오육 안견시파수부주
각설하고 하중에서 반란한 괴수인 이수정은 포위된지 1년이 넘어 성안에 양식이 다 떨어져 10에 5,6은 사망하고 눈에 보이는 것은 지켜내지 못함이다.
중국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명절로 보통 3일을 쉬며, “年新“이라고도 불렀다.
一年之計在于春, 一日之計在于晨.(한해의 계획은 봄에 하고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한다.)
일년지계재우춘, 일일지계재우신
善始善終(시작이 좋으면 끝도 좋다.)
선시선종
萬事開頭難(모든 일은 처음이 어렵다)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