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이 작품은 ‘신재효(申在孝)본(本)’, ‘한농선(韓弄善)본(本)’등의 여러 이본(異本)들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전승 과정에서 이러한 이본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박타령>
학습활동
1. 이 글은 소리로 듣는 판소리 대본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보듯이 어
本)이다. 이 책은 일종의 강담용(講談用) 대본 같은 것이어서 문장이 조잡하고 유치하였다. 그러나 원나라 때에는 이 평화(平話)를 바탕으로 하여 많은 희곡이 만들어졌으며, 나관중은 이 평화를 철저하게 개작(改作)하고, 많은 사실(史實)을 곁들여 이 책을 완성시켰다. 원본은 전하지 않고, 현존하는 최
本)은 단가의 그것과 달리 대단한 분량으로 되어있을 뿐더러 소설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쓰임새도 독특해서 광대가 인물과 사건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설을 외우고 노래와 이야기를 엇섞어 관중들을 울리고 웃기고 한숨을 토하고 비분에 젖게도 만든다. 무엇보다 노래만으로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전라도의 소리
목 차
1. 머리말
2. 단가 <호남가>
2.1 단가란?
2.2 단가의 종류
2.3 호남가
3. 계층을 초월한 판소리
3.1 판소리란?
3.2 판소리의 특성
3.3 판소리의 형성시기
3.4 판소리의 역사
3.5 계층을 초월한 판소리
4.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예술,
가장 전라도적인 소리
4.1 까투리 타령
4.2 ‘까투리’의 의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