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步的인 언어구사로 새로운 認知의 衝擊
- 규격화된 말로부터 대상을 해방시켜 새로운 눈으로 바라봄.
『질마재신화』-1975
① 주로 유년기에 질마재에서 자라면서 겪은 개인적인 체험과 거기서 보고 들은 이야기들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 즉 마을의 뜬소문, 전설, 음담패설, 奇人들의 이야기 등
쿠니키다 독보 (國木田獨步) 연보
1871년 (1세)
8월 30일, 일본 치바현 쵸오시에서 태어남. 아명은 카메키치 (龜吉). 아버지는 옛 반슈 타츠노 무사. 어머니는 만. 원래 처자가 있던 쿠니키다가 1869년 3월 쵸오시 앞 바다에서 조난으로 구조 받아 요시노야 여관에서 요양하던 중, 그 여관의 종업원인 만과 알
獨步. 而師鮑照, 終不及“日中市朝滿”18) ; 學謝朓, 劣得19) “黃鳥度靑枝”20). 徒自棄於高聽21),無涉於文流22)矣.
〔註〕
1) 詞人(사인) : 시(詩)․문(文)을 짓는 사람. 곧 당시의 문인들
2) 士俗(사속) : 사인(士人)과 속인(俗人). 곧 지식인과 일반인
3) 勝衣(승의) : 옷을 감당하다. 곧 남의 도움을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서부터 미국(美國)이란 나라가 국제 정세를 주도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소련과 대치하면서 냉전(冷戰) 시대가 있었지만 중공이나 소련은 얼마 못 가서 무너져 버렸다. 이 소련의 붕괴(崩壞)로 인해서 미국은 세계에서 독보적(獨步的)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고
계사의 概念
계사란 判斷文에서 명사 술어를 주어에 연결하는 단어이다. 漢語에 대해 말하자면, 진정한 계사는 ‘是’자 하나뿐이다. 하지만, 是자가 모두 계사인 것은 아니다.
① 주어가 없는 문장은 계사가 아니다.
是我忘了,请你原谅。
② 술어가 명사 성질이 아닐 경우 술어 앞에 있는 是자 역